티스토리 뷰
조선 시대에 지어진 왕궁 중 가장 큰 궁궐인 경복궁에서 궁중 다과와 약차를 맛볼 수 있는 '경복궁 생과방' 행사가 열립니다.
그동안 인기가 많았던 만큼 올해는 많은 관람객이 참여할 수 있도록 인원수를 늘리긴 하였지만, 날짜와 시간, 인원이 정해져 있어 반드시 예매하여 선착순으로 참여할 수 있으니 이 글에서 일정 및 예매방법 확인하셔서 티켓팅에 성공하여 좋은 경험 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궁릉의 전체 행사일정 보시기 원하시면 아래 버튼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경복궁 생과방 일정 안내
✅ 행사기간: 2024년 4월 17일(수) ~ 6월 24일(월)
※ 경복궁 휴궁일(매주 화요일)은 휴무입니다.
✅ 행자장소: 경복궁 생과방
✅ 참여인원: 회당 32명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 체험시간: 70분(1일 4회 운영합니다.)
- 1회: 10:00 ~ 11:10
- 2회: 11:40 ~ 12: 50
- 3회: 13:50 ~ 15:00
- 4회: 15:30 ~ 16:40
예약 방법과 예매 바로가기
'경복궁 생과방' 체험은 100% 사전예약제로만 운영되며 별도의 현장 판매는 진행되지 않습니다.
사전예약은 온라인으로 가능하며 특정 대상에 한해서 전화예매도 가능합니다.
온라인 예매
경복궁 생과방은 인기가 많아 온라인 예매 시 빠르게 조기 마감되므로 서둘러 예약하셔야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 예매일정
- 1차 예매: 2024. 4. 3.(수) 오후 2시 / 행사기간: 4. 17.(수) ~ 5. 20.(월)
- 2차 예매: 2024. 4. 30.(화) 오후 2시 / 행사기간: 5. 22.(수) ~ 6. 24.(월)
✅ 예매수량: 1인 2매 가능합니다.
✅ 체험연령: 미취학 아동 포함하여 전 연령 체험 가능합니다.
※ 48개월 이상 아동: 일반인 1인과 동일한 티켓 사전 결제 후 소지 필수입니다.
※ 48개월 미만 아동: 보호자와 동반 하에 입장 가능합니다.
✅ 체험가격: 15.000원(궁중병과세트 1종 + 궁중약차 1종)
※ 예매 시 대추인절미병 세트와 주악 세트 중 하나를 택하고 궁중약차는 현장에서 선택 후 수령합니다.
✅ 예매 및 참여방법
- 티켓링크 예매 사이트에 접속해서 로그인합니다.
- 참여 희망 일자, 회차, 다과세트, 좌석 선택 후 결제합니다.
- 예약완료 및 예약내역을 확인합니다.
- 예약당일 현장에서 예약 확인 후 궁중약차를 선택하고 차패를 수령합니다.
- 좌석 안내 및 궁중병과를 수령합니다.
- 궁중약차를 수령하고 차패를 교환합니다.
- 궁중다과 시식 체험을 하고 자유롭게 사진 촬영을 진행합니다.
전화예매
전화예매는 만 65세 이상, 국가유공자, 장애인만을 대상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 전화예약: 티켓링크 고객센터 ☎ 1588-7890
✅ 예약시간: 평일 10:00 ~ 19:00 / 주말·공휴일 휴무
※ 당일 현장에서 증빙자료를 확인할 예정이므로 신분증(경로우대증, 국가유공자증, 장애인복지카드 등)을 반드시 지참하여야 하며, 예매자 본인이 필수로 참석해야 합니다.
할인정보
✅ 할인대상: 장애인 1~3급(동반 1인까지), 장애인 4급 이하(본인만), 국가유공자(본인만)
※ 현장에서 관련 증빙자료(복지카드/국가유공자증 등) 확인 후 입장가능합니다.
✅ 할인금액: 정상 예매금액의 50% 할인
예매 시 주의사항
- 100% 사전예약제로 운영되며, 당일 별도의 현장 판매는 진행되지 않습니다.
- 온라인 할인권 및 전화예매 티켓은 양도 불가하므로 예매자 본인이 반드시 참석해야 하며, 가족양도도 불가합니다.
- 단, 가족관계일 경우 예약자 신분증과 증빙자료(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지참 시에만 예외적으로 양도 가능합니다.
- 당일 현장에서 본인 확인을 진행하므로 예매자 신분증(원본) 및 예매 내역(예매 번호)을 반드시 지참하여야 합니다.
- 현장에서의 궁중 병과 및 궁중 약차의 추가 주문은 불가합니다.
- 행사 안내는 문자로 우선 안내될 예정이므로 회원 정보상의 연락처는 사전에 정확한지 확인해 둡니다.
당일 접수방법
✅ 접수장소: 경복궁 생과방 입구 접수처
✅ 접수시간: 행사 시작 10분 전부터 접수 시작
✅ 예매자 신분증 원본과 예매 내역(예매 번호)을 지참합니다.
※ 증빙 미 지참 시 입장이 불가하며, 현장에서 차액 지불도 불가능합니다.
✅ 경복궁 입장권은 별도로 구매 후 입장합니다.
✅ 각 회차 별 행사 시간 10분 전부터 접수 및 입장이 가능합니다.
✅ 삼각대 사용은 불가하며, 음식물 반입 금지입니다.
행사 프로그램
경복궁 소주방 전각에 위치한 '생과방'은 국왕과 왕비의 후식과 별식을 준비하던 공으로 '생물방' 혹은 '생것방'이라고도 불렸다고 합니다.
경복궁 생과방 프로그램은 조선왕조실록의 내용을 토대로 실제 임금이 드셨던 궁중병과와 궁중약차를 오늘날에도 함께 맛보며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된 체험 프로그램입니다.
올해는 인삼/귤껍질/생강/대추를 넣어 끓여 4가지 맛이 나는 약차라는 뜻을 가진 '사미다음'차를 처음 선보입니다.
허준이 선조의 치료를 위해 이 차를 직접 올렸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예매 시 대추인절미병 세트와 주악세트 중 하나를 선택하고 궁중약차는 당일 현장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수령합니다.
1. 대추인절미병 세트
▶ 대추인절미병(대추, 호두, 밤, 땅콩, 참깨)
맛과 영양을 위해 견과류를 넣고, 설탕 대신 대추고를 넣어 고유의 단맛을 더했습니다.
▶ 곶감단지(곶감, 유자청, 호두, 계핏가루, 대추)
호두강정, 곶감, 잣 등을 다져 유자청으로 반죽하여 속을 채운 병과입니다.
▶ 참외정과(참외, 박고지)
특유의 향미를 가진 참외를 꿀이나 설탕에 재거나 졸여서 만든 전통 과자입니다.
▶ 쌀엿강정(쌀, 유자청, 오미자청, 파래)
쌀을 쪄서 말린 후 기름에 튀겨 엿으로 버무려 천연색과 맛을 낸 엿강정입니다.
▶ 매작과(강황, 파래, 백련초, 생강)
궁중에서 '마치 매화나무에 참새가 앉아 있는 형상을 하고 있는 한과'라는 의미로 매작과라 불렸으며, 천연 재료를 넣어 색과 모양이 다양한 전통 과자입니다.
▶ 금귤정과(금귤, 설탕)
껍질째 먹는 과일인 금귤을 설탕에 조려 만든 진정과로 특유의 상큼한 향미와 쫀득한 식감을 가진 전통 다과 중 하나입니다.
▶ 호두정과(호두, 설탕)
알이 굵고 단단한 호두를 골라 꿀을 넣어 조린 뒤 노릇하게 튀겨내어 고소한 맛이 나는 전통 과자입니다.
2. 주악 세트
주악 세트는 대추인절미병 세트와 동일하게 곶감단지, 참외정과, 쌀엿강정, 매작과, 금귤정과, 호두정과로 구성되어 있고 대추인절미병 대신 주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주악(찹쌀)
찹쌀가루로 만들어진 주악은 조선시대에 귀한 손님이 왔을 때 올리던 음식입니다.
3. 궁중약차
▶ 사미다음(인삼, 귤피, 생강, 대추)
몸을 보하는 인삼과 기의 순환을 돕는 귤피, 몸을 따뜻하게 하는 생강을 사용하여 만든 약차입니다.
▶ 오미자다(오미자)
신맛, 쓴맛, 단맛, 아린맛, 짠맛을 가진 오미자로 만들었으며 중종의 번열과 갈증을 치료하기 위해 올려졌던 약차입니다.
▶ 제호다(매실)
매실을 익혀 만든 오매와 사인, 초과 등을 넣은 왕실의 음료로 정조 임금이 여름철에 신하들을 위해 하사한 기록이 있습니다. 속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겉은 뜨겁고 속은 차가워지기 쉬운 여름철에 더욱 좋은 약차입니다.
▶감국다(국화, 구기자)
황국이라고도 불리는 감국은 성미는 달고 쓰고 서늘하며 무독합니다.
숙종과 영조의 건강관리에 사용된 기록이 있고 주로 번뇌가 있거나 화가 날 때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는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 강계다(생강, 계피, 귤피, 대추)
조선 왕실에서 평소 건강 관리나 기운을 보충할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영조 임금이 승하 직전 몸의 온기를 되살리기 위해 올렸던 약차입니다.
▶ 사물다(숙지황, 백작약, 천궁, 당귀)
여성과 아이들의 보혈제로 쓰였던 사물탕의 약재를 차로 마실 수 있게 만든 음료로 정조의 원기를 보충하기 위한 약재로 쓰였던 기록이 있습니다.
오시는 길과 주차장
✅ 지하철
- 3호선 <안국역> 1번 출구 (도보 약 20분)
- 3호선 <경복궁역> 4번 출구 (도보 약 16분)
- 5호선 <광화문역> 2번 출구 (도보 약 20분)
✅ 버스
- 종로 11번 버스 <법련사> 정류장
✅ 주차
- 경복궁 동편 유료주차장(주차비 본인 부담) 이용 가능
이상으로 경복궁에서 열리는 생과방 행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평소에는 쉽게 접하기 힘든 달콤하고 향긋하면서도 특이한 우리의 전통 다과와 약차도 맛보고 경복궁의 봄도 맘껏 즐겨 볼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의 시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