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4년 가을 하반기 창덕궁 달빛기행 행사가 9월 12일부터 11월 10일까지 열립니다.
이 글에서 행사 기본 정보와 프로그램, 관람동선을 미리 확인한 후 행사에 참여하시면 더욱 행사에 집중해서 다채로운 왕실 이야기와 전통예술공연 등의 프로그램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창덕궁 달빛기행 티켓은 정식 예매처인 티켓링크를 통한 100% 온라인 사전예약 판매를 원칙으로 하며, 사전 예약 방법을 숙지하셔야 예매에 성공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버튼에서 예매 방법을 확인하시고 빠르게 예매까지 하실 수 있습니다.
창덕궁 달빛기행 행사 일정 안내
✅ 행사 기간
- 2024년 9월 12일 (목요일) ~ 11월 10일 (일요일)
- 매주 목요일 ~ 일요일 운영
✅ 행사 시간
- 1부: 19:00 / 19:05 / 19:10
- 2부: 20:00 / 20:05 / 20:10
- 회당 100분 내외로 소요됩니다.
✅ 행사 장소
- 창덕궁 일원 등
✅ 관람 대상
- 취학 아동 이상 (7세 이상)
- 창덕궁 달빛기행은 야간에 진행되는 행사로 미취학 아동은 안전상의 이유로 참여가 불가합니다.
- 취학아동 및 청소년은 반드시 보호자 동반하여 입장이 가능합니다.
✅ 행사 문의
- 궁능 활용 프로그램 전화 상담실 (☎ 1522 - 2295)
예매 안내
창덕궁 달빛기행 예매는 예매권 추첨에 응모하여 당첨된 자들에 한해 당첨자 우선 예매를 진행합니다.
당첨자 우선 예매 결제 기간에 결제를 완료하지 않은 경우 당첨이 취소되며, 기간 종료 후 발생한 잔여석에 한하여 일반 예매(선착순)로 전환됩니다.
☑️ 예매 일정
- 예매권 추첨 응모마감: 2024. 08. 19.(월) 14:00 ~ 2024. 08. 25.(일) 23:59
- 추첨 당첨자 발표: 2024. 08. 28.(수) 14:00
- 당첨자 우선 예매: 2024. 08. 29.(목) 17:00 오픈
- 당첨자 우선 예매 마감: 2024. 09. 05.(목) 23:59 마감
- 일반(잔여석) 예매: 2024. 09. 06.(금) 10:00 오픈
☑️ 예매 금액: 1매 30,000원 ※ 1인 2매까지 예매 가능
☑️ 예매처: 티켓링크 www.ticketlink.co.kr
☑️ 예매 문의: 티켓링크 전화 상담실 (☎ 1588 - 7890)
예매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안내
은은한 달빛아래 창덕궁 곳곳을 거닐며, 다채로운 왕실 이야기를 전문가의 해설로 듣고 창덕궁의 역사, 문화, 조경을 자연스럽게 체험할 수 있는 야간 기행입니다.
달빛 산책과 전통차를 곁들인 전통예술공연을 즐기고 창덕궁의 아름다운 야경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전통예술공연
▶ 상량정: 대금 독주 - 은은한 달빛 아래 청아한 소리
대금은 한국의 전통악기 중 가로로 비껴 들고, 한쪽 끝부분에 있는 취구에 입술을 대고 입김을 불어넣어 소리를 내는 대표적인 횡적 악기로 상량정 달빛 아래 청아한 대금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 영화당: 거문고 독주 - 술대로 울리는 현금
고구려 왕산악이 처음 만들었다고 하는 거문고는 현악기로 '현금'이라고 합니다.
대나무 술대로 줄을 쳐서 소리를 내며, 빠르고 느린 리듬을 조이고 풀어 연주하여 희로애락의 감정을 잘 표현합니다.
▶ 연경당: 궁중정재 - 절제되고 우아한 동작
효명세자가 창건한 연경당에서 1828년(순조 28) 6월 1일 거행된 어머니 순원왕후의 사순을 축하하는 연경당 진작례에서 공연되었던 정재중 박접무와 보상무를 선보이며, 이 외에도 다채로운 전통 공연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특별 프로그램
▶ 왕가의 산책
조선시대 왕과 왕비를 마주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해설 탐방
▶ 돈화문(집결)
- 규모와 품위를 함께 갖춘 창덕궁의 정문 돈화문에서 집결합니다.
- 돈화문은 임금의 큰 덕으로 백성을 돈독히 교화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 금천교
- 돈화문과 진선문 사이 금천을 가로질러 놓여있는 금천교는 현존하는 서울의 다리 가운데 가장 오래된 다리입니다.
▶ 인정전
- 어진 정치를 펼친다는 뜻을 가진 인정전은 창덕궁의 정전으로 왕의 즉위식, 조회, 외국 사신 접견 등 국가의 중요한 의식을 치르던 공식 의례 공간입니다.
▶ 희정당
- 왕의 비공식적인 집무실인 희정당은 본래 숭문당이었으나 1496년(연산 2년)에 '화평하고 느긋하여 잘 다스려지는 즐거운 정치'라는 의미인 희정당(政堂)으로 바뀌었습니다.
- 지금의 희정당은 1917년 화재로 소실된 것을 1920년 경복궁의 강녕전을 옮겨 재건한 것입니다. 내부는 카펫, 유리창문, 샹들리에 등 서양식으로 꾸며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낙선재
- 낙선재는 1847년(헌종 13년)에 지은 공간으로 현종의 서재 겸 사랑채였습니다.
- 현종은 평소 검소하면서도 선진 문물에 관심이 많았으며 단청을 하지 않은 낙선재의 모습에서 그 면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인의 충신으로 선을 즐기고 게을리하지 않는 것이 하늘이 내린 벼슬이라는 뜻에서 비롯된 이름입니다.
▶ 상량정
- 낙선재 후원에 우뚝 서있는 육각형 누각으로 '시원한 곳에 오르다'라는 뜻을 가졌습니다.
- 궁궐에 있는 소규모 정자 중 가장 화려한 곳으로 은은한 달빛 아래에서 도심의 야경과 어우러진 대금의 청아한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 부용지·부용정
- 부용은 연꽃의 한자어로 부용지는 창덕궁 후원의 정자입니다.
- 부용지는 '하늘은 둥글고 땅은 모나다'라는 '천원지방'의 음양사상에 따라 조성된 왕실 연못으로 두 개의 기둥이 연못에 떠있는 듯한 부용정을 볼 수 있습니다.
▶ 블로문·애련정
- 블로문은 왕의 만수무강을 염원하여 세운 것으로 이곳을 지나면 왼쪽에 숙종의 연꽃사랑을 담은 애련지와 애련정을 볼 수 있습니다.
- 사방을 장대석으로 쌓아 올린 애련지는 부용지와는 달리 가운데 섬이 없고 규모는 작지만 잔잔한 아름다움과 기품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연경당
- 아버지 순조에 대한 효명세자의 효심이 담긴 공간으로 궁궐 내에 사대부집과 유산한 형태로 지어진 주택입니다.
- 고종과 순종대에 이르러 주로 연회를 베풀고 외국 공사들을 접견하는 등 경사스러운 의례를 행하는 연회 공간으로 활용되었던 곳입니다.
- 연경당은 사랑채의 당호로 집 전체를 이르는 말입니다.
▶ 후원 숲길
- 후원은 궁궐의 정원이란 뜻으로 후원 숲길을 되돌아 나오면 창덕궁의 정취와 함께 달빛기행의 여운을 느껴볼 수 있습니다.
▶ 금호문
- 창덕궁 돈화문의 서쪽에 위치하고 조정의 관리인 조신들이 이용하는 문으로 기능했던 금호문에서 달빛기행 여정을 마칩니다.
관람 코스 동선 안내
- 1. 돈화문(집결) → 2. 금천교 → 3. 인정전 → 4. 희정당 → 5. 낙선재 → 6. 상량전(대금 독주) → 7. 부용지 → 8. 애련지 → 9. 연경당(궁중정재) → 10. 후원숲길 → 11. 금호문(해산)
- 창덕궁 돈화문 보수 시 입장 장소는 금호문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접수 안내
▶ 접수 장소: 창덕궁 돈화문 앞 <창덕궁 달빛기행> 예매 확인처
▶ 접수 시간: (1부) 18:40부터~ / (2부) 19:40부터~
- 각 회차별 행사 시작 시간 20분 전부터 가능합니다. 조별 5분 간격으로 입장하여 시간이 경과되면 참여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시간을 준수합니다.
- 접수 시간 이전에 창덕궁에 일반관람을 하고자 하는 경우, 창덕궁 매표소에서 별도 입장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단 관람이 끝난 후에는 퇴장한 후 다시 행사에 참여해야 합니다.
- 창덕궁 돈화문 보수 시 접수장소는 금호문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우천 예보 경우
행사 시간 내 5mm 이상 우천이 예보된 경우, 안전사고 예방 및 관람객 편의를 위하여 야외 동선이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1~4mm 예보시 행사 정상 진행하며, 단 국가유산 보호를 위하여 일부 구역 관람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5mm 이상 예보 시 행사 취소됩니다.
- 행사 취소 시 개별 알림 및 전액 환불합니다.
- 변동 및 안내사항은 문자로 우선 안내되므로 예매 전에 티켓링크 회원정보 상의 연락처를 반드시 확인하여 정확하게 입력합니다.
오시는 길과 주차
✅ 지하철: 3호선 안국역 3번 출구 (도보 약 10분 거리 위치)
✅ 버스: 서울돈화문국악당 정류장
- 간선: 109, 151, 162, 171, 172, 272, 710
- 지선: 7025
✅ 주차
- 창덕궁은 공간이 협소하여 가능하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자가용을 이용하실 경우 근처 공영주차장이나 원서공원 주차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높은 가을하늘을 만끽할 수 있는 창덕궁 달빛기행의 일정과 프로그램, 그리고 예약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청사초롱과 그윽한 달빛 아래서 아름다운 창덕궁의 야경을 감상해 볼 수 있는 색다른 경험을 하면서 함께 하는 곁에 있는 사람들과 소중한 추억 많이 만드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